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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고 식별자?
운영체제가 만든 광고ID
광고 ID의 의미와 중요성
- 운영체제가 기기에 부여하는 광고 식별 값으로, 랜덤으로 부여
- 분석을 위해 고유성(Uniqueness, One Identifier)을 가진 최소 식별 단위가 필요
- 앱으로부터 수집되는 광고 ID
- 앱 이용자들의 행동을 디바이스 단위(기기 별 1개씩 부여)로 분석할 수 있는 수단
- 앱 서비스 이용자가 '누구'인지는 모름
- 앱 이용자의 디바이스가 남긴 행동 기록을 통해 분석이 가능
모바일 앱 환경의 광고 식별자
- 모바일 앱 환경에서는 구글과 애플이 디바이스 단위로 공유성을 갖는 '광고 식별자(광고ID)'를 제공
- ios의 광고 식별자는 Apple는 IDFA을, Android는 Google의 ADID를 사용
- 이름은 다르지만 제공목적과 기능은 동일
- IDFA: IDentifier For Advertiser
- ADID: ADvertising ID
광고 식별자의 개인정보 이슈
현재 국내 개인정보 보호법 상 '개인정보'란 '특정 개인을 식별' 할 수 있어야 한다.
이때 광고ID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최종 이용자가 스스로 변경 가능하므로 개인정보로 취급하진 않는다.
그러나 개인정보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, 오래 전부터 세계적으로 이 '광고 식별자'가 개인정보 이슈에 화두가 되었다.
이에 따라 조만간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이 도입될 것이며, default로 제공하던 '광고 추적' 기능을 더 이상 default로 제공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.
ATT(AppTracking Transparency) 프레임워크를 통해 광고 추적에 대한 팝업 알림을 무조건 띄우게 된다.
즉 팝업 알림을 통해 IDFA 사용에 대한 사용자 동의를 얻어야 하고, 광고 추적을 허용하지 않을 시 IDFA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.
Apple은 isAdvertisingTrackingEnabled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 중단하였다.
따라서 유저가 해당 값을 활성화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AppTrackingTransparency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.
대안
- 광고 추적에 대한 사용자 동의를 얻기 위해 최적의 플로우를 구현한다.
- 예: 옵트인(Opt-in: 당사자에게 개인정보 수집,이용,제공에 대한 동의를 먼저 받은 후에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방식/ 선 동의 후 사용) 극대화
- 고도화된 Fingerprinting을 통해 사용자를 식별한다.
(추가) OAID
OAID는 비영구적 장치 식별자이다.
개발자 또는 마케터가 광고 목적으로 활동을 추적할 때 사용하는 식별자이다.
Reference
- http://www.openads.co.kr/content/contentDetail?contsId=4280
- https://www.blog.adbrix.io/post/adid-idfa
- https://developer.huawei.com/consumer/en/codelab/HMSAdsOAID/index.html#0
- https://sujinnaljin.medium.com/ios-idfa-%EA%B4%91%EA%B3%A0-%EC%8B%9D%EB%B3%84%EC%9E%90-%EB%A5%BC-%EB%8D%94-%EC%9D%B4%EC%83%81-%EB%94%94%ED%8F%B4%ED%8A%B8%EB%A1%9C-%EC%82%AC%EC%9A%A9%ED%95%A0-%EC%88%98-%EC%97%86%EA%B2%8C-%EB%90%9C%EB%8B%A4%EA%B5%AC%EC%9A%94-7e0ad1fe8e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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